2023/03 16

베이스에 데칼을 붙여보자

겸사겸사 테스트겸 데칼 붙이고 제거작업 해 보았는데~ 아니 왜 때문에 이건 왜 왜 왜 또 잘 되는거죠? 이거 생프라인데... ㅋㅋㅋ 반다이 생프라가 이만큼 되면 소원이 없겠다만~~ 헌데 예전부터 느끼고 있던 것인데, 프라마다 좀 다르긴 하더군요. 중국산 똥품질 프라스틱 표면에는 또 잘되요.ㅋㅋㅋ 잘 안되던게... 다시 테스트를 하긴 뭐하고... 여튼 반다이 생프라하고 레고 생프라가 잘 안되더군요. 코팅 제거하지 않고 그냥 놔도도 될 것 같기도 하구요. 이번 것이 너무 얇게 불량생산 된거라 그런가 싶네요. (아우 전량 폐기~~ ㅎㅎ 또 현타 씨게 오네요) 좀 더 박박 문질러서 손상된 표현도 해봤는데, 얼래 쉽고 잘 되네요. 본체 만들때도 힘 조절 잘 해서 데칼 손상 표현 하고, 웨더링 하고 하면 괜찮을 듯..

W-LOG 2023.03.30

포인트 도색에 관한 생각

포인트 도색이라는 용어가 정확한 용어인지는 잘 모르겠네요. 째깬한 부분에 뭔가 튀는 색상을 넣어서 이뻐보이게 만드는 것이라 합시다. ㅎㅎ 지금 말하는 것은 모두 락커 계열 도료 기준입니다. 아크릴이나 에너멜 등에선 어떻게 될지 몰라요. 뭐 거기서 거기겠지만~ 뭐 저런 깨알 같은 부분들에 튀는 색상을 넣어주면 나름 이뻐보일 수 있습니다. 헌데 문제는 그냥 통상적으로 뿌리는 방식대로 뿌리면 절대로 저렇게 나오지 않고 축축하고 눅눅해지면서 엉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. 깨알 같은 부분들을 마스킹 잘 해서 한번에 똵 끝낼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그게 그렇지가 못하더라구요. 일단 마스킹은 최대한 정확하게 해줍니다. 써보니까 3M 2899 파란색 마스킹 테입 제품이 아주 쓸만하더군요. 그전엔 넘버는 모르겠지만 그냥..

Tools & Tips 2023.03.29

[HG] RGM-79S 짐 스파르탄 메인 데칼 추가 작업

메인 데칼이 없어서 코션만 붙이고 마감 처리했던 킷입니다. 최근 데칼 생산이 진행되서 제품이 나왔으나 제품 불량으로 인해 전량 폐기하고 재생산 하게 된 아픔이 ㅠㅠ 여튼 시제품으로 후다닥 테스트도 하고 님도 보고 뽕도 따고~ 하면서 진행했습니다. 원래는 파츠를 좀 분리해서 유광 마감재를 다시 올리고, 데칼을 붙이고, 코팅을 제거하고, 다시 최종 마감재를 처리하는 순서로 진행해야 하는데~ 이게 표준 절차라 생각 하는데~~ 데칼 폐기라는 초유의 사건으로 현타가 극으로 와서 그냥 대충 다 생략하고 막 진행 했습니다. 무광 마감 됬던 표면 위에 그냥 데칼 좀 꼼꼼하게 붙이고, 건조기에서 20분간 후다닥 돌렸습니다. 데칼 붙이는 위치야 뭐 뻔하죠. 오버스럽지 않게~ 적당히 자제해서 붙였습니다. 무광에 바로 붙여버..

쿠쿠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고 #클린데칼 코팅 제거

이전 가이드에서는 건조기를 사용해서 코팅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하였습니다. https://decalfactory.tistory.com/454 #CleanDecal - Actual application example https://youtu.be/W90ZnpiMOqY 전자렌지에서 3분 처리한 데칼입니다. 표면 강도를 좀 높인 상태에서 코팅을 제거하는 실험을 했는데 뭐 잘 되네요. 하단에 락커 유광 마감 표면이 좋아서 그런지도~ 하다 decalfactory.tistory.com 가장 확실하게 하는 방법은 유광 마감재를 "군제 탑코트"를 사용하는 것입니다. 데칼 잘 붙여주고 서너시간 뒤에 코팅을 제거하면 유색(백색X)도 아주 잘 됩니다. IPP 락커 유광 마감과 궁합이 가장 좋은 것으로 생각했는데 예상 ..

HOW TO 2023.03.27

건조기 없이 데칼을 하는 경우는 어떻게???

모든 작업을 하세요~ 런너 째로 해도 되고, 분리해서 먹선도 넣고 부분도색도 하고~~~ 다만... 데칼 붙이기 전에 군제 탑코트 유광 마감재를 한번 뿌리고 붙이면 됩니다. 지금 테스트 중이라서 확실하다고 말하긴 좀 이른감이 있지만~ 궁합? 상성? 이 아주 잘 맞는 것 같습니다. 유광 탑코트 한번 뿌리고 잘 말리고~ 그냥 가볍게 데칼 붙이고~ 두어시간 말리고 코팅 제거하면 되는데~ 그냥 심플하게 하루밤 정도 숙성시켜도 될 것 같습니다. ipp 락커 유광이 가장 궁합이 좋은줄 알았더만... 그게 아니네요. 군제 탑코트의 경우 제가 잘 쓰지 않는 마감제라... 여튼 한 며칠 추가로 테스트를 더 해보고 이 글타래에 업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.

HOW TO 2023.03.25

탑 코트 (수성) 유광 마감재 테스트

탑 코트 유광마감재를 한번 슈와악~~ 뿌려준 후 ~~ 마크 핏을 사용해서 데칼을 가볍게 붙이고, 건조기에서 20분간 처리한 후 ~~ IPP 에너멜 신너로 살살 닦아냈습니다. 별 트러블 없이 깔끔하게 잘 되네요. 보통 훌~~~~ 도색하지 않는 경우 캔 스프레이 마감재를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. 하시던 작업 뭐든 싹다 하시고... 유광 마감재 한번 뿌리고 데칼 붙이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. 코팅 제거 싹~~ 하시고 다시 마감재를 뿌리면 됩니다. 문제는 건조기의 유무인데... 건조기 없이 하는 것은 하루밤 오버나잇한 후에 동일하게 코팅을 제거하면 되는데... 건조기를 돌리는 것에 비해서 좀 많이 까다롭습니다. 건조기를 돌리면 에러가 날 확률이 1%미만이지만... (경험상 수치입니다.) 그렇지 않으면 10%까지..

HOW TO 2023.03.24

IPP 락커 유광 마감재 캔스프레이 테스트

마감재 테스트 입니다. 혹시나 하는 마음에 IPP 유광 마감재 캔 스프레이를 구입해서 테스트를 했습니다. 병입 마감재와 같다고 생각하지만 뭔가 다른게 있을 수 있어서...^^ 크게 다른 점은 없었습니다. 결과물이 뭔가 잔 찌꺼기가 있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이 있는데, 저건 마감재랑 투명 코팅이랑 뭔가 반응해서 변성?된 부분으로 보입니다. 무광이든 유광이든 마감재 다시 뿌려주면 싹~ 사라집니다. 캔 마감재는 오랜만에 뿌리는 것이라 좀 마이 과하게 듬뿍 뿌렸는데, 완전 건조가 안된 상태에서 작업해서 그런건 아닐까 싶네요. 도색하지 않는 경우 보통은 마감재를 캔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하시던 작업 무었이든 작업 죽~~ 하시고, 데칼 붙이기 전에 유광마감재를 한번 뿌려 준후 데칼 붙이고, 건조기(..

HOW TO 2023.03.24

MS-05 검은 삼연성 자쿠 1

아니 이게 왜때문에... 봉인 되어 있는 것이죠? 그것도 데칼만 딱 붙이면 되는 상태인데 봉인이~~ 완전 개뀰~~ 아싸~~ 싶었는데... 전용 메인 데칼이 아직 생산이 안되었더군요. 다~~~~ 이유가 있었는데~~~ 뭐 이미 데칼 붙이기 위한 작업까지 다~ 된 상태라 그냥 고고씽~~ 전용 데칼 나오면 추가로 더 붙이는 것으로 하고, 전용데칼 붙일 자리는 싹 비워두고 데칼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. 진짜 미친듯이 붙였습니다. 레퍼런스로 사용하던 녀석이 생각보다 데칼이 많이 붙어있네요. 두대 분량이라 더 많았다고 느낀 건지도... 여튼 단순한 텍스트로 되어 있는 MA 스타일 코션을 메인으로 사용했습니다. 좀 화려한 HiQ스타일은 포인트로 조금 사용했습니다. 저 많은 것을 붙이면서 삑사리 내서 다시 작업한건 4개였..

W-LOG 2023.03.20

#CleanDecal - Actual application example

https://youtu.be/W90ZnpiMOqY 전자렌지에서 3분 처리한 데칼입니다. 표면 강도를 좀 높인 상태에서 코팅을 제거하는 실험을 했는데 뭐 잘 되네요. 하단에 락커 유광 마감 표면이 좋아서 그런지도~ 하다보니 두어번 뿌리게 되서 아주 빤딱빤딱 하네요. ​ 데칼을 분리 할 때 라운드 핀셋을 하방으로 쑥 밀어넣는 느낌으로 넣어서 수직으로 드는 느낌으로 분리하면 끝단이 찍혀서 데칼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 그냥 끝단만 잡고 떼버리면 꺾이면서 핀셋 끝단이 데칼을 찍어버려서 손상되는 현상이 있더군요. ​ 나머진 뭐 쏘쏘합니다. 그냥 붙이고 가볍게 물기 제거하고~~ 이전 가이드에선 스퀴즈, 즉 데칼을 쥐어짜서 꽉 붙이라고 했는데~ 지금은 건조기를 사용할 것이라서 안해도 되더군요. 꽉 붙일..

HOW TO 2023.03.19

[HG] RGM-79DC GM Double Cannon (짐 더블 캐논)

http://decalfactory.co.kr/456 GM Double Cannon Working LOG 중간 과정은 없습니다. 뭐 맨날 하던 작업과 동일 하기 때문에~~ 게이트 정리하고, 리파인할 부분 리파인하고, 표면 정리하고, 기본 도색 올리고, 색분할 올리고, 먹선 넣고, 워싱 도색하고 마감 decalfactory.co.kr 짐/짐을 기본 소체로 작업했습니다. 옵션 파츠를 좀 사용했는데, 어께쪽의 캐논 파츠, 어께 안에 배기 덕트? 추가, 앞스커트 쪽에 뭔 이상한 고리 디테일~ 백팩은 짐/짐 안에 들어있는 정크를 수정해서 붙였습니다. 캐논등은 3파이 네오디움 자석을 박아넣어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. 아~ 궁댕이 쪽에 보조 무기인 머신건도 자석으로 챡~~ 붙였습니다. 이번 작업에서 가장..

GM Double Cannon Working LOG

https://decalfactory.tistory.com/457 [HG] RGM-79DC GM Double Cannon (짐 더블 캐논) http://decalfactory.co.kr/456 GM Double Cannon Working LOG 중간 과정은 없습니다. 뭐 맨날 하던 작업과 동일 하기 때문에~~ 게이트 정리하고, 리파인할 부분 리파인하고, 표면 정리하고, 기본 도색 올리고, 색 decalfactory.co.kr 중간 과정은 없습니다. 뭐 맨날 하던 작업과 동일 하기 때문에~~ 게이트 정리하고, 리파인할 부분 리파인하고, 표면 정리하고, 기본 도색 올리고, 색분할 올리고, 먹선 넣고, 워싱 도색하고 마감재 올리고~~ 이제 데칼 붙이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. 이번 킷은 GM/GM 에 캐논 옵션 ..

W-LOG 2023.03.16

[RG] MSN-07S Char Z'GOK (샤아 즈고크)

작업기 : https://decalfactory.tistory.com/453 [RG] MSN-07S Char Z'GOK Working LOG [[[ 07 이걸 어쩌나~~~ ]]] 개인적인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데칼을 붙이다 보면 피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사진 처럼 비슷한 패턴의 데칼이 비슷한 방향으로 가깝게 붙여진 경우더라구요. 전 decalfactory.co.kr RG에 빌파 팔 부품을 이식하였습니다. 설정상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지만, 뭐~ SF 세상에서는 뭐든 가능한거 아닌가유? 헌데 문제는 무거워서 팔만 축~ 처지는 것이 아니라, 다리 및 허리도 휘청여서 빼버렸습니다. 데칼은 역시 #클린데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. https://decalfactory.tistory.com/454 #Cl..

[RG] MSN-07S Char Z'GOK Working LOG

[[[ 08 쨌든 마무리하고 디피 케이스에 넣음 ]]] 팔 다리의 다관절? 구조 때문에 저 같은 포징 고자는~~~ 하~ 어렵네요. ㅎㅎㅎ 쨌든 마무리하고 디피 케이스에 넣어서 봉인 완료 했습니다. [[[ 07 이걸 어쩌나~~~ ]]] 개인적인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데칼을 붙이다 보면 피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사진 처럼 비슷한 패턴의 데칼이 비슷한 방향으로 가깝게 붙여진 경우더라구요. 전 이게 이상하게 어색하고 자꾸 눈에 거슬립니다. 이런 경우는 사진 처럼 데칼을 삭제하고 크기가 좀 작은 다른 패턴의 것을 살짝 회전 시켜서 붙이면~~ 안그래도 위의 데칼은 원형 양각 몰드가 있어서 그냥 텍스트로만 된 것을 붙여야 하나 하고 고민했었는데, 귀찮다고 그냥 물에 분리된 것을 붙였더니 이사단입니다. 싹 밀..

W-LOG 2023.03.11

[HG] RGM-79S GM Spartan

설정상 색상은 두가지 타입이 확인되었습니다. 이왕 만드는거 손 마이 가는 우측 색상으로 만드는 것으로 결정~ 헌데 뭐 그렇쥬... 빡씨게 작업했습니다. 작업과정은 " https://decalfactory.co.kr/451 "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전용 데칼은 디자인만 해두고 아직 #클린데칼 제작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코션으로만 작업 마무리 했습니다. 전용 데칼이 만들어지면 가슴 앞쪽, 어께 쉴드, 어께 아머~ 이렇게 살짝 분리해서, 유광 마감재를 뿌리고, 데칼 붙이고, 코팅 제거하고, 무광마감~ 이렇게 간단히 재작업할 예정입니다. 백팩 양쪽으로 3파이 표준 구멍인줄 알았는데, 아니더군요. 3파이보다는 큽니다. 일단 자석을 박았는데, 스파르탄(헤일로)들 등짝에 무기 착착 붙이는 뭐 그런 느낌으..

[HG] RGM-79S GM Spartan 제작기

[[[ 09 귀한 한정판 응??? 이라서 케이스도 뚜둥~ ]]] 다이소에서 파는 피규어 케이스? 뭐 그런겁니다. 이천원인가? 여튼 HG 엔간한 것은 다 들어갑니다. 큰건 안되더군요. 여튼 똥꼬에 작대기도 박아서 흔들리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. 이번 작업은 코션만 데칼 작업을 끝냈습니다. 어께부분과 어께 쉴드, 앞스커트 정도에 전용 엠블렘을 붙일 계획인데~ 디자인 다된 것 프린터로 출력해서 오려붙이는 것은 뭔가 데칼 단차 밸런스가 맞질 않는 것 같아서, 전용 데칼 만들어지면 추가로 붙일 계획입니다. 해당 부분만 살짝 분리해서, 유광 살짝 뿌리고 데칼 붙이고, 코팅 제거하고 마감~ 뭐 이렇게 할 계획입니다. 그래서 이 상태로 그때까지 봉인~~~ 아 그리고 백팩에 3파이 홀인줄 알고 흥분했는데... 쓰글 4파이..

W-LOG 2023.03.02